Book/Insight

상상하지말라

Hayley Shim 2016. 8. 28. 21:53

상상하지말라

 

 

데이터의 눈으로 오늘, 이곳에 사는 우리의 진짜 욕망을 본다!

현실은 머릿속에 떠올린 이미지와 다르기 십상이다. 이 괴리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 그들에게 주어야 한다. 『상상하지말라』는 2012년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로 빅 데이터의 효용을 소개했던 다음소프트 송길영 저자가 데이터를 통해 통찰을 얻는 과정과 사람들이 원하는 진짜 욕망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준다. 그 시작은 어설픈 상상을 버리고 철저히 관찰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 수행한 실제 컨설팅 사례를 기반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가치 있는 대안을 찾아내는 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 ‘일상의 변주를 따라가라’ ‘가치를 주면 판매는 저절로 따라온다’ 등 직장과 가정, 사회의 영역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일상을 보는 눈과 그 안에서 기회를 찾는 시야가 트이게 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관찰에 대한 견해

 

최근 읽은 상상하지 말라를 통해 관찰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요즘 사회전반적으로 창의교육, 창의경제를 주장하며 창의성에 대한 갈증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강요되는 창의성에 상상과 공상으로 허송세월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 보인다. 하지만 이 책은 이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한다. 얼토당토한 상상이 아닌 관찰을 통해 우리의 삶을 좀 더 의미있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각종 SNS를 통해 쏟아지는 빅데이터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책의 저자는 빅데이터와 같은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욕망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것을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새롭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생각난다. 많은 사람들은 같은 현상을 바라본다. 하지만 누가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같은 현상에 대한 입장이 다르기 마련이다

모든 현상에는 인과관계가 있다. 우연히 되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현상이 우연히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원인에 의해서 생겨난 결과라고 생각한다면 자신을 비롯한 모든 현상에 대한 관찰을 멈추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세상의 흐름을 읽는 눈을 키울 때까지 관찰하자.

 

 

 

 

 

'Book >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해진 미래  (0) 2016.11.13